// 금융정보
> 고객센터 > 금융정보
빠른상담신청
이름
연락처
물건
대출금액 만원
금융정보

오피스텔과 닮은 듯 다른 레지던스와 도시형 생활주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2018-01-03 /   조회105회

본문

* 오피스텔 VS 레지던스
레지던스란 서비스드 레지던스의 약칭으로 호텔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거시설을 말한다. 레지던스는 각종 편의시설과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어서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에게도 큰 인기를 차지하고 있다. 호텔식 서비스 제공 외에도 오피스텔과 레지던스의 차이점은 존재한다. 오피스텔이 년 단위의 장기 주거 목적이라면 레지던스는 일 또는 개월 단위의 단기 숙박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레지던스는 상업지에만 건축이 가능하고 각종 법규 및 절차가 까다롭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 오피스텔 VS 도시형 생활주택
도시형생활주택은 1인가구의 증가에 따른 대처법으로 정부가 도입한 주택유형이다. 저렴한 가격은 물론 청약통장도 별도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등장 당시부터 높은 인기를 보여주었다.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의 전용률은 70~80% 정도 수준이다. 즉 같은 면적대비 도시형생활주택의 실사형 공간이 더 넓다는 것이다. 하지만 도시형생활주택은 오피스텔에 비해 주차공간이 협소한 경우가 많아서 주차난에 시달릴 수 있다는 단점도 공존한다.

* 오피스텔 VS 소형 아파트
평수가 넓은 주거용 오피스텔을 소형 아파트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는 이들도 있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취득세이다. 주거용도로 사용되는 오피스텔도 일반 업무용 오피스텔과 마찬가지로 4.6%라는 높은 취득세 비율을 갖고 있다. 이는 소형 아파트 취득세 1.1% 에 비하면 약 4배 이상의 비율이다. 높은 취득세에도 불구하고 오피스텔의 인기요인은 오피스텔이 갖는 편의성과 청약통장의 불필요함, 아파트 대비 저렴한 시세라고 할수 있다.

금융정보 목록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