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쌈짓돈을 아끼는 짠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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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2017-10-11 /   조회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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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봉투 살림법
짠테크의 기본은 생활비를 절약하는 '봉투 살림법'을 실천하는 거예요. 먼저 평소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서 식비와 교통비, 공과금, 문화생활 등 지출 내역을 항목별로 구분한 후, 한달치 지출 내역을 예상해보세요. 그리고 지출 항목별로 돈 봉투를 준비해서 각각의 봉투에 적당한 생활비를 넣어두고 그 돈으로만 생활하는 거죠. 만약 한 달 후 봉투에 돈이 남아 있다면 모두 저축하는 것입니다. 현금 대신 카드를 사용해도 똑같이 봉투에서 돈을 빼면 되는데, 이렇게 봉투 살림법을 실천하면 자신의 지출액이 눈에 보이기 때문에 낭비를 막을 수 있어요.

2. '식비 줄이기'
맛있는 음식을 먹는 건 인생의 크나큰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중적으로 생각해보면 가장 아까운 지출이기도 하죠. 가끔 즐기는 건 좋지만 지속적으로 먹는데 돈을 낭비하고 있다면 식비를 줄이는 짠테크 방법을 실천해보세요.
1) 도시락 싸기
요즘엔 도시락을 싸서 다니는 직장인들이 꽤 많습니다. 도시락으로 점심을 해결하면 꽤 많은 식비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이고 나가서 사 먹는 것보다 훨씬 여유 있는 식사 시간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죠. 도시락을 이용해 식비를 절약하는 짠테크에서는 매일 그만큼의 돈을 저금하는 습관이 중요한데요. 돈이 모이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면 귀찮아도 계속 도시락을 싸서 다닐 수 있는 강한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입니다.
2) 냉장고 파먹기
냉장고 파먹기만 잘 활용해도 식재료 낭비를 막고, 냉장고 전기요금을 아끼며, 식비까지 절약할 수 있는데요, 우선 냉장고 속에 있는 식재료와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빨리 소진해야 할 것부터 요리해서 먹는 거예요. 그리고 냉장고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식재료를 다 먹을 때까지 불필요한 장을 보지 않는 거죠. 식구가 많고 냉장고가 큰 집일수록 식비 절약 효과를 크게 볼 수 있답니다.
3) 야식줄이기
야식은 다이어트와 식비의 공동의 적이에요. 스트레스를 풀고 즐거움을 얻기 위해 야식을 즐겼다간 무게가 늘고 식도염이나 위장장애 등의 질병을 얻을 위험이 커지죠. 야식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삼시 세끼 규칙적인 식습관을 들이고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중요하고요, 늦은 밤 허기가 질 땐 기름진 고칼로리 야식 대신 과일이나 견과류, 요거트 등으로 순간의 공복감을 없애는 것이 효과적이랍니다.

3. '강제 저축'
돈을 아끼는 궁극적인 목적은 저축을 늘리는 데 있겠죠? 다양한 방법으로 생활비를 아꼈다면 저축도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는데요. 짠테크에서 주목하는 것은 강제저축이에요. 적은 돈을 아껴 쓰는 만큼 적은 돈을 아껴쓰는 만큼 적은 돈을 모아서 크게 불리는 저축법이죠.
1) 강제저축 달력
달력에 적힌 날짜가 하루씩 늘어나는 것처럼 매일 금액을 늘려서 저축하는 방법이에요. 10월 1일에 천원, 2일에 2천원, 30일엔 3만원씩 날짜에 따라 저축을 하면 한 달에 46만5천원, 일년에 550만원 이상을 모을 수 있습니다.
2) 풍차 돌리기 적금
강제저축 달력을 연 단위 예금.적금 형태로 확장한 재테크 방법이 풍차 돌리기에요. 예를 들어 2017년 10월에 매달 10만원씩 저축하는 적금 상품에 가입하고, 11월에 10만원짜리 상품에 하나 더 가입하는 식으로 12달 동안 만기 1년의 10만원짜리 적금통장을 하나씩 늘리는 거죠. 첫달엔 10만원이지만 일년이 되면 결코 만만히 볼 수 없는 120만원짜리 적금이 되어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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